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 연애를 못 하는 이유 내 삶의 심리학 Mind


‘앱 이용자가 더 많은 섹스 파트너를 가지고 있으며, 성생활이 활발하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심리학자들은 데이팅 앱의 세계적 성황의 이유를 짝짓기를 갈구하는 인간의 자연스런 본능의 발현이라 본다. 우리의 두뇌는 매력적인 새로운 상대를 만나고 시간과 경험을 공유하는 짜릿한 경험을 도박에서 횡재하거나 마약의 약효로부터 느끼는 희열감과 동일하게 인지한다고 한다. 애틀랜타 소방관 앤디 지론은 온라인 데이트 어플을 통하여 현재 아내를 만났다고 밝혔다.


소셜데이팅으로 만난 이성과 8개월 째 연애를 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 김아무개씨는 "인터넷으론 사람을 만나볼 생각을 아예 안 했다"면서 "카톡이랑 똑같다, 반응도 바로 확인되고 엄지 두 개만 있으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먼저 이들이 버젓이 사용하고 있는 위치 기반 서비스의 문제다. 하이데어, 후즈히어(Who's here), 1km 등은 LBS를 응용한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어플이다.


그리고 거기에 솔직히 자기 신상 밝히고 만나는 사람 있을까요.. “월급을 70만원 올려주든지, 사업장을 옮기게 계약을 해지해 달라.” 경남 창원의 한 기계부품 업체 A대표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국적 외국인 근로자가 입사 1주일 만에 막무가내식 요구를 쏟아내 골머리를 앓았다.... TAM(잠재시장규모) 또한 2020년 기준 $6.3B으로 향후 10년간 CAGR 14.1%의 고성장을 통해 2030년 $23.6B으로 성장할 것이 예상된다. 위 논문이 코로나 이전에 나온 것을 고려한다면 향후 수년간 더욱 더 가파른 성장을 할 것이다. 실제로 2019년 기준 범블의 유료고객 ARPU(월별 유저당 매출액)는 $26.8로, 틴더의 $16.3 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는 데이팅 앱을 통한 범죄 뉴스도 심심찮게 마주할 수 있다. 데이팅 앱은 비대면 시대를 이끄는 만남의 장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허점도 가득한 곳이다. 그래도 젠지를 필두로 한 우리는 오늘도 데이팅 앱으로 향한다. → 다만 소셜 데이팅 앱의 사용 자체를 부정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대강 1만원에 10분 꼴이 되는데, 상당히 비싼 가격이나, 온라인 데이팅에서 받아먹는 통화시간당 과금에 비하면 싸다. 판데믹이 시작된 2020년대 초반 이후로는 사용자가 크게 늘었다.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았던 실제 사용 후기들도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앱 시장에서도 데이팅 업체가 갈수록 영역을 넓혀가는 추세다. 16일 기준 구글 앱스토어 매출 순위 상위 50개 앱 중 이성과 만남을 주선하는 소개팅 앱만 16개에 달했다. 꼭 소개팅을 전면에 내세워 콘셉트화하진 않았지만 제3자와의 대화를 주선하는 앱 등도 4개로 확인됐다. 이 스캠에서 스캐머들은 피해자가 은밀한 사진이나 메시지를 보내도록 피해자를 설득하기 위해 신뢰를 쌓고 친밀한 관계를 맺습니다.


에 몸담고 있던 시기는 서로 다르지만 각자의 시간 동안 마음 깊이 감사했던 그대들을 향해 진심을 가득 담은 헌사를 보냅니다. 플래텀은 'Startup's Story Platform’ 을 모토로 하는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입니다. BIZION의 모든 콘텐츠는 작가들의 고유 창작물입니다. CGIMALL 웹호스팅 용량증설시 하드용량 1GB 당 5,000원 / 일일트래픽 1GB 당 5,000원의 추가비용(VAT별도)이 발생합니다. 짧은 도메인형 호스팅을 이용하시면 “미니홈피 보유솔루션” 의 미니홈피 URL 이 짧은 도메인으로 셋팅됩니다.


그 누구도 믿지 못하게 된 세상에서 당연한 말 아니냐고 할 수 있겠지만 피해자들 역시 이걸 몰라서 속은 게 아니다. 예전처럼 자유롭게 밖을 나돌며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도 없는 현시국,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오프라인만큼이나 늘어났다. 온라인이 우리가 살아가는 또 다른 세상이 된 지금, 사기범들은 SNS나 온라인에 외로움, 어려움, 우울감 등을 표한 이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교묘하게 건드리며 접근한다.


그렇다고 해서 데이팅앱이 배달이나 숙박 등과 같은 앱들처럼 ‘규모의 경제’를 위한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하기에도 쉽지는 않다. 이는 기본적으로 데이팅앱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이 아직은 긍정적이지 않은 이유가 가장 크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7.8%는 “불건전한 목적으로 데이팅앱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오피가이드 서울 오피사이트 오피가이드 오피사이트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